공모주 청약 방법(관련 사이트 정리!)

공모주 청약 방법 및 관련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식 투자 방법 중 하나인 공모주는 기업의 시장가에 비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분배가 되어서 상장 이후 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았으니 꼼꼼하게 읽어보신 뒤 시작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은 아직 상장하지 않은 비상장 기업을 일반 대중이 먼저 청약을 받아서 주식을 분배하는 것인데요. 기업의 시장 가치보다 저렴하게 나와서 해당 기업이 상장 되었을 경우 차익을 남길 때 팔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작정 좋은 것은 아니고 상장 후 주가가 낮을 수도 있고 공모주 사기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종목분석을 해야 합니다.

보통 공모주 배정은 최소한의 청약 증거금 이상을 납부한 분들에게 공평하게 주식을 배정할 수 있게 하는 ‘균등배정방식‘과 경쟁률 및 청약 신청 수량에 따라 배분하는 방식의 ‘비례배정방식‘으로 나뉘어 집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의 전체적인 흐름은 [청약 일정 확인 > 청약 받을 증권사 계좌 개설 > 증거금 입금 > 신청 > 환불금 정산 > 공모주 매도]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1.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 어떤 공모주에 투자할 것인지 미리 분석하기 위해서 ’38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 or 네이버 증시에 나온 IPO 종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증권사 계좌 개설 : 원하는 청약이 있는 증권사 앱이나 사이트에 방문하여 ‘공모주 청약’을 확인한 뒤 계좌를 개설합니다.
  3. 증거금 입금 : ‘청약 증거금’이라는 것이 있는데 [공모가 x 희망 주식수 x 50%] 비용이 발생하며 청약일에 해당 계좌로 입금합니다.
  4. 청약 신청 : 계좌를 개설했던 증권사 앱에서 신청하고 싶은 종목의 공모주가 뜨면 원하는 만큼 주수를 입력한 뒤 신청합니다.
  5. 환불금 정산 : 만약에 청약이 되지 않거나 신청한 것보다 적게 배정되었을 경우 환불금이 발생합니다.
  6. 공모주 매도 : 청약에 성공하며 상장일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열리는 첫 날에 매도를 진행합니다.(첫날 수익이 가장 높음)

공모주 청약 사이트

모든 증권사에서 청약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몇 가지 증권사가 있습니다. 또한 각 종목마다 주관하는 곳이 달라서 본격적인 공모주 청약을 하실 분들에 한해 모든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공모일 전까지) 참고로 은행이나 증권사 계좌나 모두 한 번에 개설하는 것은 불가하고 20일 정도의 텀을 둔 후에 개설이 가능한 점을 생각해 미리 조금씩 계좌를 개설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DART

혹시라도 기업 정보에 대해 더 많은 분석이 필요한 분들은 ‘전자공시시스템 DART‘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ART 홈페이지 접속 후 메뉴에 있는 ‘공시서류검색’ 클릭
  • 좌측 메뉴에 보이는 ‘회사별검색’ 메뉴를 누르고 찾고자 하는 회사명을 입력합니다.
  • 투자설명서 같은 공모주에 관련된 보고서를 확인합니다.

KIND

KIND 홈페이지‘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로 상장유형이나 예비심사 기업, 심사 결과 등 자세한 회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검색창에 바로 회사명이나 종목코드를 입력한 후 원하는 필터를 걸어 확인하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금 ETF 계좌개설 방법 >
📍국제 LME 시세 조회 >
📍실시간 국제유가 조회 >
📍고물상 시세 확인 >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관련 사이트 정리!) 2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눌러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211

이 게시물은 구독자의 반응이 좋은 글입니다. 함께 평가해 보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