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ETF 계좌 개설 방법(ISA, KRX, 연금저축펀드)

금 ETF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주목하는 금테크 거래를 위해서는 ISA, KRX, 연금저축펀드 등의 거래가 가능한 계좌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각 상품 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금 현물 투자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 후 올바른 거래를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금 ETF란?

금 ETF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한 후 주식처럼 거래를 할 수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현물 거래 방식은 아니고 실물 금이나 선물 등 금값에 대한 투자를 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국제 금 시세에 따라서 ETF 가격에 대한 등락이 연동되는 편이라 실제 금에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세금 관련해서 계좌 개설을 잘 선택해야 더욱 이익을 볼 수 있으니 아래의 계좌 개설 방법 내용을 참고하여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 상장된 금ETF는 총 6가지 종목이 있으니 차트 조회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CE KRX 금현물KODEX 골드선물(H)TIGER 골드선물(H)
KODEX 골드선물 인버스(H)ACE 골드선물 레버리지(합성 H)TIGER 금은선물(H)

► 야후파이낸스 미국증시 차트
► 인베스팅닷컴 실시간 주식 차트

금 ETF 장점 단점

모든 투자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상황을 따져보고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장점

  • 쉬운 거래 : 증권사 앱을 통해 쉽고 편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 운용 보수 : ETF 상품 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연 0.5% 정도의 운용 보수가 있어 저렴한 편입니다.
  • 환헤지 투자 : 국내에 있는 금 ETF는 환헤지 상품이라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로지 금 자체에 대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 다양한 투자 : 금 가격이 내려갈 때 들어가거나 상승 시 얻게되는 혜택이라던가 인버스,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해서 다채롭게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유지 보수비 : 운영을 위해 연 0.4%의 유지 보수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 양도소득세 : 국내가 아닌 미국의 상장 ETF라면 양도소득세 22%가 발생합니다.
  • 나라별 영향 : 미국의 ETF 상품의 경우 환율에 따른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금 ETF 계좌 개설 방법

금 etf 계좌 개설을 어떤 계좌로 하느냐에 따라서 세금적으로 더 아끼고 이익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따져보고 개설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일반 계좌로 금etf 거래를 하게 될 경우 매매 차익이 발생할 시 15.4%의 배당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에 꽤 많은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게다가 은행 이자, 주식 배당, 금 수익까지 합쳤을 때 연 2,000만원을 초과하게 될 시 ‘금융소득종합과세자’로 구분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일반 계좌로 금투자를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ISA 계좌

ISA 계좌 중 서민형을 사용할 경우 3년간 400만원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초과할 시에는 9.9%의 분리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연금계좌

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세금 혜택이 굉장히 좋은 상품입니다. 1년에 최대 1,800만원까지 돈을 넣을 수 있으며 그 중 600만원은 세액공제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본인 연소득이 5,500만원 이하일 경우 16.5% 세액공제가 되며 초과할 경우 13.2%가 적용됩니다.

KRX 계좌 개설

KRX는 금현물 투자가 가능한 상품으로 세금 면제 및 낮은 수수료가 특징이며 주식 거래와 비슷해서 아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 거래를 이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이용하고 있으며 주식 계좌 외에 별도로 개설해야하기 때문에 아래의 페이지에서 설명을 확인한 후 만들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국제 LME 시세 >
📍실시간 국제유가 조회 >
📍고물상 시세 확인 >

금 ETF 계좌
금 ETF 계좌 개설 방법(ISA, KRX, 연금저축펀드) 2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눌러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171

이 게시물은 구독자의 반응이 좋은 글입니다. 함께 평가해 보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