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건강보험증 QR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24년 5월부터 병원이나 약국에 갈 때 신분증이 없으면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받지 못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같은 디지털 시대에 지갑 보다는 핸드폰 하나로 모든 업무를 보곤 하는데요.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 받아 놓으면 qr로 인증이 편리하게 되기 때문에 미리 발급 받아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란?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건강보험 가입자나 피부양자에게 요양급여를 실행하는 경우 병/의원 진료 시 필요한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해주는 증명서입니다. 간편하게 핸드폰을 qr을 통해 병원이나 약국에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어릴 적에 건강보험증 종이를 들고 병원에 방문하던 것과 동일한 역할을 해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에 모바일 신분증을 위반할 경우 최대 1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갑니다!
신분증 병원 의무화 정책
2024년 5월 20일부터 ‘국민건강보험법 제 12조 4항’이 개정됨에 따라 병원이나 약국에 방문할 때 초진이나 재진 상관 없이 ‘신분증 or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들고 가지 않으면 건강보험 적용이 불가합니다. 지금까지 아무 증명서 없이도 치료나 약 처방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를 악이용 하는 ‘부정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물론 신분증을 빠뜨리고 병/의원에 가더라도 진료는 받을 수 있지만 건강보험 납부자의 경우 혜택을 적용받지 못하고 보다 비싼 값에 진료를 보게 되는 것이니 미리 모바일로 된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을 발급 받아 언제든 앱을 열어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체 가능 신분증
신분증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은 총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사진과 주민등록번호 or 외국인 등록번호가 명시되어 있는 것이어야 하고 모바일로 된 신분증도 동일하게 유효 신분증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본인이 소지하기 편한 것으로 들고 다니면 됩니다.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외국인등록증
- 국가보훈등록증
- 장애인등록증
- 모바일 신분증(+건강보험증)
예외 대상자
5월부터 신분증 필수 지참이 되었지만 예외 대상자도 있습니다.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분들은 별도로 챙기지 않아도 되는 분들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만 19세 미만
- 6개월 이상 요양급여를 받은 사람(본인확인 진행한 요양기관 내)
- 진료 의뢰 or 회송 환자
- 응급/위독 환자
- 거동이 불편한 사람
- 처방전으로 약국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사람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 신분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앱으로 쉽고 간단하게 발급 받을 수 있으니 아래의 절차를 따라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 건강보험증 앱 다운로드 진행(아이폰, 안드로이드)
- 어플 실행 후 [개인 or 요양기관] 중 선택 및 언어(한국어)를 설정해 줍니다.
- 홈 화면 하단의 ‘본인확인 하기’를 통해 [휴대폰 인증 or 금융인증서] 인증을 진행합니다.
* 본인 명의 기기로 가능 / 한 사람당 1개의 기기만 인증 가능 -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생체인증 로그인 가능)
- 비밀번호 설정까지 완료되면 모바일증이 발급 완료됩니다.
QR 사용하기
어플 홈 화면 중앙 하단에 보이는 ‘QR 제출’ 버튼이 보이는데 클릭하면 QR코드 제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병원이나 약국에 방문했을 때 해당 화면을 보여주면 신분증과 동일한 인증 처리가 완료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
📍진료비 세부내역서 발급 >
📍국가 건강검진 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