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두색 번호판 의미는? 신고 기준 및 시행 효과

올해 들어 지나가다 보이는 연두색 번호판 의미가 궁금하신가요? 어떤 기준으로 시행되며 신고 기준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부터 법인 차량 기준에 해당되는 차량의 경우 연두색으로 된 번호판을 부착하게 되었는데요. 아직까지 해당 구분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용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연두색 번호판 의미

2024년 올해부터 도로에는 연두색으로 된 번호판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연두색 번호판 의미 및 시행 이유는 일반 차량과 법인 차량을 구분하기 위한 정책인데요. 법인 차량으로 구매하고 사적으로 이용하면서 법인 혜택 중 하나인 세금 및 비용처리를 해버리는 악용의 사례를 막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따라서 2024년 3월부터 8,000만원 이상의 고가의 법인 소유 차량에는 연두색으로 된 번호판을 부착시켜 단속 및 구분을 하겠다는 의미로 알고 있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나와 있는 법인 차량에 대해 강제적으로 확 바꾸는 것은 아니고 현재까지는 서서히 바뀌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교체되고 있습니다.

법인 차량 혜택

그럼 법인 차량으로 구매 등록할 경우 어떤 혜택이 있길래 악용하는 것일까요? 몇 가지 혜택을 살펴보겠습니다.

  1. 세금 혜택 : 법인으로 차량을 구매, 리스, 렌트할 경우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경비 처리 : 업무용 차량이 될 경우 자동차 구매 비용부터 보험료, 유류비 등 연간 최대 800만원까지의 경비를 인정 받을 수 있으며, 추가로 운행기록부를 작성한다면 최대 1,500만원까지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3. 부가세 환급 : 9인승 이상의 승합차로 이용할 경우 부가세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4. 자동차 보험 : 임직원만 운전할 수 있는 ‘임직원 전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경우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번호판 색 종류

지금까지 국내 번호판의 색깔은 총 5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하얀색 : 일반 자동차(하이브리드 차량)
  • 노란색 : 택시, 버스 등 영업용 자동차
  • 주황색 : 지게차 같은 건설 기계용 자동차
  • 하늘색 : 전기차, 수소차 같은 친환경 자동차
  • 연두색 : 8천만원 이상의 법인용 자동차(전기차, 승용차, suv, 트럭, 리스 차량, 장기렌트 1년 이상 차량 등)

연두색 번호판 신고 방법

24년 1월 1일 이후 신규 등록 차량부터는 의무적으로 진행되며 기존에 타던 차량의 경우 2024년 6월 30일 or 12월 31일까지 교체를 진행해야 하며, 신고 방법은 필수 서류들을 챙겨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규기존 운행 차량
– 법인 등기부 등본
– 차량 등록증
– 법인 인감증명서
– (해당 지역 교통 관청에서 제공하는) 신청서
– 기타 서류(지역 마다 상이)
– 신청서
– 법인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의 자격 증명서
– 차량등록증
– 취득가액 증빙 서류

위의 서류를 준비해서 자신의 거주 지역 근처 교통 관청이나 차량등록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서와 필수 서류들을 제출합니다.(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접수 후 관청에서 일정 기간 동안 내용 검토가 진행되며 최종 승인 후 지정된 곳에서 변경된 번호판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 >
📍오토바이 책임보험 가입 방법 >
📍개인택시 시세 >

연두색 번호판 의미
연두색 번호판 의미는? 신고 기준 및 시행 효과 2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눌러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247

이 게시물은 구독자의 반응이 좋은 글입니다. 함께 평가해 보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