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단점 장점 및 사용법(가입조건)

ISA 계좌 단점 장점 및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 금융상품을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주목! 하나의 계좌에 통합해서 관리하면 절세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속익에 대한 세금만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계좌의 사용 방법과 가입조건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ISA 계좌란?

ISA 계좌는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로 쉽게 말해 [예금 + 펀드 + 파생결합증권] 상품을 하나의 계좌에 담아서 관리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원래는 각각 갖고 있는 통장을 다 묶은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렇게 하나의 계좌에 여러 금융 상품을 넣어 투자를 할경우 발생한 순익에 대한 세제 혜택을 주도록 제도를 만들었으며 지방세를 포함한 이자소득세, 배당소득세가 15.4% 정도라고 하면 ISA에서 운용하면 약 9.9% 정도만 납부하면 됩니다. 심지어 일부는 비과세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심지어 손해를 봤을 때는 해당 손실은 제외하고 손익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개설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ISA 운용 방법내용
일임형증권사에 위탁하는 형식으로 투자를 잘 모르거나 신경 쓸 시간이 없는 경우 일임형을 추천합니다
신탁형스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상품을 정하는 형식입니다. 예금이 가능함.
중개형개인이 국내의 상장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계좌로 직접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ISA 계좌 가입조건

ISA 계좌 가입조건은 3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반형의 경우 만 19세 이상 or 직전연도 근로소득이 있는 15세 ~ 19세 미만의 국민이 신청할 수 있으며 일반형의 비과세 한도는 500만원입니다.(초과할 경우 9.9% 저율 분리과세 적용됨)

서민형의 경우 전년도 총 급여 5,000만원 또는 종합소득이 3,800만원 이하 국민이여야 합니다. 비과세 한도는 1,000만원으로 초과 시 9.9% 저율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농어민형은 전년도 종합소득 3,800만원 이하 농어민 국민이어야 합니다. 비과세 한도는 1,000만원으로 다른 조건과 동일하게 초과 시 9.9% 저율 분리과세 적용됩니다.

ISA 계좌 단점 장점

단점

ISA 계좌 단점은 의무 가입 기간이 3년이라 해당 기간 동안은 최소로 가입해야 하며 중도에 해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이 없는 것 뿐만 아니라 그동안 받았던 수익에 대한 이자소득세도 다시 뱉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계좌로는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 지수 투자 정도 외에는 해외 주식을 직접 투자할 수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비과세 혜택을 받는 대신 운용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도 단점인데요. 연 0.3~0.8% 정도 발생하며 그나마 중개형 ISA가 가장 저렴한 수수료를 보여줍니다.

장점

ISA 계좌 장점으로 꼽자면 가장 중요한 것이 세금 혜택인데요. 비과세, 세금감면 혜택이 있어서 이자 소득이 500만원 미만이라면 사실상 소득세는 0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순수하게 이익을 얻은 부분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손해 본 금액에는 과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ISA 계좌 사용법

안정적인 ISA 사용법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신청 >
📍청년내일저축계좌 조건 >
📍본인계좌 일괄 지급정지 신청 >
📍주택청약 신청 방법 >

ISA 계좌 단점
ISA 계좌 단점 장점 및 사용법(가입조건) 2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눌러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수: 114

이 게시물은 구독자의 반응이 좋은 글입니다. 함께 평가해 보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