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E 구리 시세 및 가격 그래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년부터 하락장을 걷고 있는 구리지만 일상 생활에 없는 곳을 찾기 힘들 정도로 많이 사용 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시세 동향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리는 실물 경제의 선행 지표이기도 해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국제 시세부터 전반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리란?
구리는 청동, 황동, 백동 등 여러 종류의 동 재료입니다. 인체에 나쁜 영향을 주는 독성이 없는 자재라 선박이나 건축 자재, 자동차, 부엌 용품 등 대부분의 일상에 밀접하게 쓰이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금이나 원유처럼 어떤 이슈에 크게 영향을 받는 원자재가 아니라 금속 시장을 포함해 실물 경제의 선행지표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좋은 상태의 구리나 재활용 되는 것들을 모아 되 팔았을 때 시세에 따라 비용을 측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국제 시세부터 국내 시세까지 다양하게 살펴보고 평균 가격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LME 구리 시세
LME(London Metal Exchange)는 영국에 있는 세계 최대 금속 선물 거래소입니다. 한국 말로는 ‘런던금속거래소’라고 부릅니다. 오전, 오후 각 2회 입회하는데 오전 장의 가격을 LME 가격이라고 부르며 전체적인 기준 지표가 되는 가격이기도 합니다.
이 LME를 처음 보는 사람들은 홈페이지가 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어떤 지표를 봐야 하는 건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아래의 내용만 확인해도 충분히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Summary
LME 홈페이지 메뉴 중 Summary 부분에서 ‘LME COPPER OFFICIAL PRICES’ 영역을 전반적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톤(tone) 당 가격으로 기간별 측정 가격과 권장 가격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 커브를 볼 때는 현금으로 살 때 3개월 기준, 1일 기준의 구리 가격을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Price graph
price graph 영역은 확인하고 싶은 날짜를 선택 후 구리 시세 그래프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해당 페이지와 함께 국제 구리 시세 차트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아래 링크를 공유합니다.
구리 가격 1kg는?
비철에 대한 실시간 시세는 물론이고, 비철 & 고철에 대해 kg 당 가격을 모의 계산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운반비, 상차비 제외 가격) 또한, LME 구리 시세 사이트가 톤 당 가격이니까 kg으로 나눠서 예상 금액을 확인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LME 구리 FAQ
고물상 시세와 LME 시세가 차이나는 이유는?
국내의 고물상 시세의 경우 국제 시세인 LME를 참고하여 측정이 되기 때문에 100% 같은 가격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또한 시세 사이트의 경우 원자재 가격을 뜻하는 것이고 고물상에서는 유통과정을 거친 가격을 발행하게 됩니다.
LME 시세를 기준으로 고물상에서 가격이 측정될 때는 부가세와 기타 금액을 제하고 측정되어서 확인했던 시세 보다는 더 저렴하게 판매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