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 DTI DSR 계산, 뜻 정리!

LTV DTI DSR 계산 및 뜻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LTV, DTI, DSR 용어가 있습니다. 처음 해당 단어들을 보았을 때 전혀 의미를 몰라서 당황했었는데요. 아래에서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알려드리겠습니다!

DSR/DTI의 빠른 계산을 원하시는 분들은 전용 계산기를 활용해 주세요.

DSR/DTI 계산기

LTV

LTV는 Loan To Valu ratio의 약자로 주택 시세 대비 몇 프로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때, ‘시세’는 KB부동산시세, 감정가액, 국세청 기준시가 등의 평가 자료를 사용합니다.

LTV 계산방법

주택시세 x LTV = 주택담보대출 가능 금액

위의 공식을 예로 들어보자면, 주택 시세 금이 4억이고 LTV가 50%라면 4억 x 0.5로 최대 2억을 빌릴 수 있습니다.

DSR

DSR은 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을 의미합니다. 연소득에서 매년 갚아야 하는 총금융부채 원리금(원금+이자) 상환액의 합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따라서 DSR 비율이 높아질 수록 상환금 부담이 커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023년 기준 한국의 DSR은 14%를 넘는 수준으로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 금융부채 예 :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카드론, 자동차할부, 학자금대출 등

DSR 계산방법

(주택담보대출+기타대출) 연 원리금 상환액 / 연소득 x 100

계산 공식으로 보면 그렇게 어려워 보이지 않지만 DSR 계산기가 워낙 잘 나와 있어서 쉽고 빠르게 계산기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DSR 계산기에는 연봉, 나이, 매매가, 주택담보대출, 기타대출 금액을 꼼꼼하게 입력하여 나온 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주 상세하게 계산이 나오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DTI

DTI는 Debt To Income의 약자로 연소득에서 매년 은행에 갚아야 하는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 기타대출이자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DTI가 높아질 수록 대출되는 금액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TI 계산방법

(연간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기타대출 이자) / 연소득 x 100

DTI 계산의 원리는 위의 공식과 같으며, DTI 계산기도 잘 나와 있기 때문에 가급정 편하게 계산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LTV DSR DTI 계산 및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은 언제 해도 어렵고 무섭게 느껴지는데요. 이런 용어 하나씩만 더 알고 있어도 이해도가 훨씬 높아지니 반드시 숙지하시고 대출을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자동차보험 용어 바로가기 >

error: Content is protected !!